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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격려
    생각/책읽기 2020. 9. 25. 10:25

    격려는 행동을 변화시키는 가장 핵심적인 요인이다.(Lundin,1989)

    흔히 사람들은 격려와 칭찬을 동일한 의미로 생각하지만 실은 이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격려가 과정에 대한 것이라면, 칭찬은 결과에 대한 것이다. 도 격려가 행동 그 차제에 대한 것이면, 칭찬은 행위를 한 사람에 대한 것이다. 격려는 개인의 고유성에 기반을 두지만, 칭찬은 비교를 통한 평가에 근거한다....

    학급에서 교사가 학생에게 '정말 그림을 잘 그렸구나.'라고 칭찬한다면, 그 말에는 '누군가보다' '결과물인 그림이' '너보다 우월한 내가 평가할 때'라는 말이 생략된 것이다. 그래서 누군가에 대한 칭찬은 곧 칭찬받지 못한 사람에게는 일종의 질책이 된다. 설령 그런 의미를 담아 말한 것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말이다.

    중략

    격려를 영어로 하면 encouragement다. '~하게 하다'의 뜻을 가진 en과 '용기'를 뜻하는 courage의 합성어로 우리말로 풀면 '용기를 북돋다'라는 뜻이다. 반대로 낙담을 영어로 하면 discourage인데, 이는 '용기를 꺾는다'는 의미다. 아들러 상담학파는 인간의 파괴적이고 부적응한 행동을 모두 낙담의 결과로 간주한다.(Londin, 1989)....

    좀 더 쉽게 말하며 격려는 상대의 기를 살려 주는 일이다. ....

    격려하는 선생님(이해중외6인 공저, 학지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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