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께 배움 교사의 말하기학교이야기/수업방법_수업기술 2021. 4. 2. 17:28
옮긴이 후기
...... 함께 배움은 종래의 수업과 많이 다릅니다.
첫째, 조용히 하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말하기를 권장합니다.
둘째, 가만히 앉아 있으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돌아다닐 것을 권장합니다.
셋째, 교사는 굳이 가르치지 않습니다. 학생이 서로 가르치고 배웁니다.
... 함께 배움 수업의 전개는 매우 단순합니다.
교사가 과제를 제시하면 학생들은 과제 해결 활동을 합니다. 수업 마지막에는 제대로 했는지 자기 성찰 활동을 합니다. 과제 제시 - 과제 해결 활동 - 성찰 활동 이것이 수업 전개의 전부입니다.
.... 자유롭게 말하고,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좋아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함께 배움을 처음 접했을 때 저는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곰곰히 생각해 보니, 더 깊은 이유가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들러 심리학에서는 사람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조건으로 공동체 감각을 거론하고 있습니다. 공동체 감각은 자신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는 타자 공헌감, 다른 사람은 나를 도와줄 것이라는 타자 신뢰, 이것들에 기초해서 자신에게는 안식처가 있다는 소속감으로 구성됩니다.
선택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