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께 배움 교사의 말하기 2학교이야기/수업방법_수업기술 2021. 4. 2. 16:50
말하기 11
틀리게 풀고 있는 학생이 많을 때
"어! 00문제를 틀리게 풀고 있는 학생이 있네요."
말하기 12
교사의 지시가 틀렸을 때
"미안해요. 칠판에 있는 내용을 읽어 보세요. 이해가 되나요? 이해한 사람은 주위의 친구들에게 주의를 시켜 주세요."
함께 배움 초기 단계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반응을 보고, 처음으로 자신의 과제가 불충분하다는 것을 알아차릴 때가 종종 있습니다. 교사가 틀렸을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학생들의 작업을 중지시켜서는 안 됩니다. 칠판에 수정한 과제를 크게 쓰고 교사가 학생들에게 설명하려는 말을 써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말해 주세요. " 문제 2번에서 선생님의 과제가 잘못되었습니다. 미안해요. 칠판에 있는 내용을 읽어보세요. 이해한 사람은 주위의 친구들에게 주의를 시켜주세요. 전원 달성할 수 있도록 스스로 생각해서 행동해야 해요."
말하기 13
전원달성 직전에 시간이 종료되었을 때
"5분만 더 달라고 요구할 수 없습니다. 지금 공부시간에 그것을 배워 둡시다."
말하기 14
따돌림이 일어났을 때
"만약 학급에서 따돌림을 허용하면 여러분 자신들에게도 손해입니다"
말하기 15
평가 결과가 좋지 않을때
"평가 점수는 학급의 성적입니다. 최고의 학급이 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생각합시다."
말하기 16
함께 배움의 필요성을 다시 말해야 할 때
"평상시에 대화를 하지 않던 사람들과도 대화해서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하기 17
전원 달성을 포기하려 할 때
"전원 달성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는 학급은 전원 달성을 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선생님이 '한 사람 정도는 안 돼도 좋아요'라고 말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 금방 '두 사람이 안 돼도 좋다'는 말을 해야 할 것입니다.
말하기 18
학습 결손이 누적된 학생이 있을 때
"여러분에게 다음 시간에 무엇을 공부할 것인지를 알려주었습니다. 선생님은 예습해서는 안 된다는 말은 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