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께 배움 이렇게 시작한다 3학교이야기/수업방법_수업기술 2021. 4. 2. 16:37
사귐이 서툰 학생이 있는 경우
...교사는 고립 경향의 학생에게 "자, 물으러 다니세요"하고 재족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절대로 무리입니다. 질문하러 가더라도 받아 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 대신 학급 전체에게 한 사람도 포기하지 말 것을 요구합시다. 그러면 학급 성적 상위권이면서 교사의 말을 잘 듣는 학생이 가르치러 갈 것입니다. 그것을 칭찬한다면 서서히 변할 것입니다.
사소한 불만이나 문제도 모두의 힘으로 해결한다
...싸움이 일어났으면 그것을 모두에게 알리고, 모두의 힘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결국 학력 향상과 마찬가지로 인간관계도 학생들이 해결하려고 하지 않는 한 본질적인 해결은 있을 수 없습니다. 돌아가는 길인지 모르지만 이것이 유일한 근본 치료법입니다.
함께 배움을 포기하지 않는다.
...우선 설문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해 징조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당황하거나 거부하는 학생이 있으면 기본은 그 학생과 일대일 면담을 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 면담에서는 "힘들게 해서 미안해"라고 먼저 말하고, 함께 배움을 실시하는 이유를 정중하게 설명합니다. 섬세한 학생은 교사의 의도를 잘 살치기 때문에 그 점은 이해할 것입니다. .... 교사는 한 사람도 포기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반하지 않는 범위에서 그 요구를 적극적으로 들어줍니다.
함께 배움에서 성적이 향상되지 않는 이유
..함께 배움으로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는 세 가지뿐입니다. 첫째, 교사는 함께 배움을 할 마음이지만 실제로는 하고 있지 않은 경우입니다. .... 둘째, 결과를 내라고 학생들에게 말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변하지 않습니다. .....세째, 함께 배움에서 실시한 과제와 평가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