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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된 학습법학교이야기/수업방법_수업기술 2015. 6. 27. 10:21
교사들은 대부분 쉽고 빨리 배울 수 있도록 가르치면 학생이 더욱 잘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많은 연구들은 이런 믿음을 뒤엎는다. 배우기 어려울수록 머릿속에 오랫동안 깊이 남는다는 것이다.
교육자나 학습자 입장에서는 교과서 반복해서 읽기가 종종 헛수고에 불과하다는 사실에 등골이 오싹해질 것이다...반복읽기에는 세가지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시간이 많이 걸리고, 배운 내용이 기억에 오래 남지 않으며, 내용에 익슥해짐에 따라 완전히 통달했다는 느낌이 들면서 자기도 모르게 일종의 자기기만에 빠지게 된다는 점이다. 반복 읽기에 몰두하는 동안은 상당히 집중한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학습에 소요된 시간은 숙달의 정도와 관계가 없다.
중요하다고 느끼는 것을 배울 때, 추상적인 지식이 구체적이고 개인적인 것으로 변하는 순간, 학습이 잘 이루어진다.
반복 읽기가 효과적인 경우
1. 반복읽기 후 곧바로 시험을 보는 경우
2. 시간 간격을 두고 반복읽기를 하는 경우(이 경우는 효과적인 학습법의 두번째 항목, 시간간격을 두고 복습하기에 정확하게 들어맞는다.)